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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 화장품 업계 최초 ODM 기업 – K-뷰티 2. 한국콜마

hurraykorea 2025. 3. 22. 14:22

화장품 ODM(제조업자 개발 생산) 하면 떠오르는 대표적인 기업이 코스맥스와 한국콜마다.
이 두 기업은 한국을 넘어 글로벌 시장에서도 K-뷰티 산업을 이끄는 핵심 기업으로 자리 잡고 있다.

하지만 한국콜마는 단순한 화장품 제조사가 아니다.

현재는 화장품(ODM/OEM), 건강기능식품(콜마BNH), 의약품(HK이노엔), 패키징(콜마스크)
헬스&뷰티 산업 전반으로 사업을 확장하며 꾸준히 성장하고 있다.

이전 글에서는 코스맥스를 소개했는데, 오늘은 K-뷰티 산업의 최초 ODM 기업, 한국콜마에 대해 깊이 알아보려 한다.

 

한국콜마 기업 로고

 


 

한국콜마 기업 소개

 

A. 한국콜마는 어떤 회사인가? K-뷰티 ODM을 개척한 선구자
B. 한국콜마 비즈니스 소개: ODM을 넘어 글로벌 시장으로
C. 한국콜마가 공급하는 인기 제품 & 트렌드 분석
D. Hurray Korea의 관점과 응원

 


 

A. 한국콜마는 어떤 회사인가? 국내 업계 최초 ODM 기업

 

한국콜마는 대한민국에서 처음으로 ODM(Original Design Manufacturing) 비즈니스 모델을 도입한 화장품 기업이다. 특히 국내 화장품 업계 최초로 중동 시장에 자체 브랜드(PB) 제품을 공급하며 해외 시장을 개척하고 있다.

2012년에는 한국콜마홀딩스에서 화장품 사업부문과 인적 사업부문이 분할되어 현재의 한국콜마(주)가 신설되었다.

현재는 아모레퍼시픽, LG생활건강, 미샤, 더페이스샵 등 국내 주요 화장품 브랜드를 고객사로 두고 있으며,
시중 화장품의 20% 이상이 한국콜마를 통해 생산되고 있다.

 화장품 (54.6%) – 기초·기능성·색조 화장품 ODM/OEM
 의약품 (32.8%) – 전문 치료제(위식도역류, 고혈압 등), 혈액·체액 대용제
 패키징 (11.2%) – 화장품 용기 및 디스펜서 제조·판매
 건강기능식품 (3.5%) – 컨디션, 홍삼진, 유산균 등 H&B 사업

즉, 한국콜마는 ODM/OEM 사업을 기반으로 화장품, 의약품, 건강기능식품, 패키징까지 아우르는 종합 헬스&뷰티 기업이라고 할 수 있다.

 

1. 한국콜마의 핵심 가치 – ‘R&D 중심 경영’

한국콜마는 R&D(연구개발)에 대한 투자 비율이 국내 업계 최대 기업이다. 한국콜마는 국내외 총 10개 이상의 생산 공장을 운영하며, 각 지역의 시장 특성에 맞춘 맞춤형 생산 전략을 통해 글로벌 경쟁력을 강화하고 있다.

국내: 서울, 세종, 오송, 부천 (색조 전용)
중국: 북경, 무석 – 중국 현지 브랜드 및 글로벌 브랜드 대응
미국: 뉴저지 – 북미 시장 대응
캐나다: 토론토 – 건강기능식품 생산 거점

 


 

2. 한국콜마 그룹 구조

 

한국콜마홀딩스(주) 한국콜마 그룹을 관리하는 지주회사
한국콜마(주) 화장품 ODM/OEM 제조 및 연구개발
콜마BNH(주) 건강기능식품 ODM/OEM, 기능성 식품 연구
HK이노엔(주) 전문의약품 & 바이오 사업 (옛 CJ헬스케어 인수)

콜마BNH – 한국콜마와 한국원자력연구원이 공동 설립한 건강기능식품 전문 기업. 홍삼·유산균 제품 개발로 유명.
HK이노엔 – 한국콜마가 CJ헬스케어를 인수해 만든 제약·바이오 기업. 위식도역류 치료제 ‘케이캡’ 개발.
★ 한국콜마(주) – 한국콜마 그룹의 핵심 회사로, 화장품 제조 및 ODM 사업을 담당.

 


 

3. 한국콜마의 사회공헌 & ESG 활동

한국콜마는 단순히 제품을 개발하고 생산하는 기업을 넘어,
지속 가능한 사회를 위한 다양한 사회공헌 활동 및 ESG 경영을 실천하고 있다.

친환경 경영

  • 탄소 배출 감축 및 에너지 절감 기술 개발
  • 친환경 용기 및 지속 가능한 패키징 연구
  • 생분해성 화장품 원료 연구

◆ 사회공헌 활동

  • ‘콜마BNH 행복 장학금’ 운영 → 임직원 및 지역 사회 학생들에게 장학금 지원
  • ‘사랑의 김장 나누기’ → 매년 취약 계층을 위한 김장 행사 진행
  • ‘희망 나눔 헌혈 캠페인’ → 정기적인 임직원 헌혈 캠페인 운영

◆ 동반성장 프로그램

  • 중소 화장품 브랜드 & 스타트업과 협력하여 ODM·OEM 지원
  • 여성 기업 및 소상공인 브랜드 육성 프로그램 운영

이처럼 한국콜마는 단순한 제조업체를 넘어, 환경과 사회적 책임을 고려하는 ESG 선도 기업으로 거듭나고 있다.

 

한국콜마 유튜브 Kolmar Group Korea 영상

 


 

B. 한국콜마 비즈니스 소개: ODM을 넘어 글로벌 시장으로

 

1. 한국콜마의 전자공시시스템 한국콜마 사업보고서 일부

주요사업의 내용
당사는 2012년 10월 2일에 舊 한국콜마㈜로부터 분할 및 설립되었으며 화장품 ODM사업을 영위하고 있습니다. 또한 자회사 에이치케이이노엔㈜을 통해 전문의약품 및 H&B 사업과 자회사 ㈜연우를 통해 화장품용기제조업을 영위하고 있습니다. ODM 방식은 Original Development & Design Manufacturing 의 약자로 당사에서 직접 처방을 연구 개발하여 해당 기술을 소유한 상태에서 거래처의 주문에 의해 납품되는 방식으로 당사 화장품 부문 매출의 95%이상이 이에 해당됩니다.

당사와 그 종속기업이 영위하는 주요 사업부문은 아래와 같습니다.

[부문별 주요제품] 단위수정

사업부문 주요제품 매출비중(%)
화장품 기초, 기능성 및 색조 화장품 등 54.6
패키징 화장품 용기 및 디스펜스 제조와 판매 등 11.2
전문의약품 치료제(위식도역류질환, 고지혈증, 고혈압 등)
혈액 및 체액대용제, 혈중 영양분 공급제 등
32.8
H&B 컨디션, 헛개수, 홍삼진 등 건강기능식품 3.5
기타 부동산임대업 등 0.0
(연결조정) -2.1
합계 100.0

★ 화장품 뿐만 아니라 전문의약품, 패키징, H&B 사업도 영위하는 것을 전자공시시스템으로 확인할 수 있었다.

 


 

2. 한국콜마의 비즈니스 성과

한국콜마는 ODM 사업을 통해 국내외 다양한 브랜드에 맞춤형 제품을 공급하고 있다. K-뷰티의 인기가 급상승함에 따라 한국콜마의 비즈니스 모델은 더욱 주목받고 있으며, 단순한 생산을 넘어 고객 맞춤형 솔루션을 제공하는 데 주력하고 있다. 또한, 한국콜마는 글로벌 시장 진출에 적극적으로 나서고 있다. 북미, 유럽, 아시아 등 다양한 지역에 진출하여 K-뷰티의 매력을 전파하고 있으며, 이러한 글로벌 전략은 ODM 기업으로서의 입지를 더욱 강화하는 데 크게 기여하고 있다.

한국콜마는 최근의 눈부신 성과로 2024년에 2억 달러 수출의 탑을 수상하며 글로벌 시장에서의 강력한 영향력을 입증했다. 더욱이 매출의 70%가 인디 브랜드에서 발생하고 있어, 다양한 브랜드와의 협업을 통해 시장 트렌드를 선도하고 있음을 보여준다.

OEM(Original Equipment Manufacturing) – 브랜드사가 요청한 제품을 그대로 제조
ODM(Original Development Manufacturing) – 한국콜마가 제품 기획·개발까지 주도
OBM(Original Brand Manufacturing) – 자체 브랜드 제품 생산 (ex. ‘콜마스크’ 브랜드 운영)

특히 한국콜마는 ODM뿐만 아니라, 원료 개발·제형 연구까지 직접 수행하는 기업이기 때문에 고객사들이 제품을 기획할 때부터 한국콜마의 연구 데이터를 적극 활용하는 경우가 많다.

 

한국콜마 사업 구조 정리 (ODM & OBM 구분)

 

사업 부문 사업 방식 담당 계열사
화장품 ODM/OEM 한국콜마(주)
건강기능식품 ODM/OEM 콜마BNH(주)
의약품 OBM(자체 브랜드·신약 개발) HK이노엔(주)
패키징 ODM/OEM 콜마스크(주)

 


 

3. 한국콜마 생산설비의 현황 (전자공시시스템 사업보고서 2024.12 기준)


1) 생산설비의 현황
당사는 세종특별자치시(세종,전의,전동), 경기도 부천시, 서울시 서초구(종합기술원), 에이치케이이노엔㈜ (오송,이천,대소공장), ㈜연우(인천) 등 국내 11개 사업장 및 중국(북경, 무석, 후저우), 미국, 캐나다 등 해외 5개 법인에서 생산, 영업, 관리 및 연구개발활동을 수행하고 있습니다.

[주요 사업장 현황]

지역사업소주요 사업소재지

국내 세종 화장품 기초/색조 세종특별자치시 전의면 산단길 22-17
전의 화장품 기초 세종특별자치시 전의면 덕고개길 12-11
전동 화장품 기초/색조 세종특별자치시 전동면 노장공단길 23
부천 화장품 색조 경기 부천시 원미구 평천로 850번길 157
서울 화장품 연구개발, 영업 등 서울특별시 서초구 헌릉로8길 61
이천 제약 생산, 연구개발 경기도 이천시 마장면 덕평로 811
오송 제약 생산 충청북도 청주시 흥덕구 오송읍 오송생명2로 239
대소 제약 생산 충청북도 음성군 대소면 대소산단로 20
인천 화장품 용기 인천광역시 서구 가좌로 84번길 13
인천 화장품 용기 인천광역시 서구 가재울로 56
인천 화장품 용기 인천광역시 동구 인중로 547. 22동(화수동)
해외 중국 북경 화장품 생산, 연구개발, 영업 등 No.8, Yanqi West 1st Economic Development Zone, Huairou, Beijing, China
중국 무석 화장품 생산, 연구개발, 영업 등 No.95 Xmei Road, Xinwu District, Wuxi, Jiangsu, China
중국 후저우 화장품 용기 No.30 Chuangqiang Road, Daixi District, Wuxing Economic Development Zone, Huzhou, Zhejiang Province, China
미국 화장품 생산, 연구개발, 영업 등 102 Life Science Drive, Olyphant, Pennsylvania, USA / 500 Frank W Burr Blvd, #480 Teaneck, NJ, USA
캐나다 화장품 생산, 연구개발, 영업 등 149 Victoria St, Barrie, ON L4N 2J6, Canada

 

<주요 제품 등의 현황>

(단위 : 백만원 )

사업 매출유형 품목 구체적 용도 주요 판매처, 상표 2024년
매출액 비중(%)
화장품 제품 및 상품 기초 세안, 보습 애터미, 카버코리아, 씨제이올리브영,
엘앤피코스메틱, 고운세상코스메틱 등
1,001,387 40.84
색조 피부화장 333,796 13.61
패키징(주1) 제품 및 상품 화장품 용기 화장품 포장재 엘지생활건강, 아모레퍼시픽 등 275,515 11.24
전문의약품 제품 및 상품 케이캡 위식도역류질환 치료제 케이캡, 로바젯, 에포카인 등 804,695 32.82
수액 혈액 및 체액대용제
로바젯 이상지질혈증 치료제
에포카인 조혈촉진제
H&B 제품 및 상품 컨디션 외 건강기능식품 컨디션, 헛개수 등 86,791 3.54
기타 - 789 0.03
연결조정 (50,909) (2.08)
합계 2,452,064 100.00

 

한국콜마 생산품

 


 

C. 한국콜마가 공급하는 인기 제품 & 트렌드 분석

 

한국콜마는 전 세계 500개 이상의 뷰티 브랜드에 제품을 공급하고 있으며, 특히 국내 대표 화장품 브랜드들과 긴밀한 협력 관계를 유지하고 있다. 

1. 한국콜마가 공급하는 국내 주요 브랜드

✅ 아모레퍼시픽
✅ LG생활건강
✅ 미샤
✅ 더페이스샵
✅ 네이처리퍼블릭 등

한국콜마는 고객사와의 긴밀한 협업을 통해 기술 중심 ODM 제품을 생산하고 있다.

2. 한국콜마의 대표 제품 & 시장 점유율

★ 선케어 제품 시장 점유율 70% 이상
국내에서 생산되는 자외선 차단제의 70% 이상이 한국콜마에서 ODM 방식으로 제작되고 있다.
이처럼 한국콜마는 선케어 제품 시장에서 독보적인 위치를 차지하고 있으며,
지속적으로 자외선 차단 기술을 혁신하며 글로벌 시장에서도 경쟁력을 키우고 있다.

★ 중동 시장 진출 – 더마 화장품 & 할랄 인증
한국콜마는 국내 화장품 업계 최초로 중동 시장에 자체 브랜드(PB) 제품을 공급하기 시작했다.
중동 지역 특성을 반영하여, 건조한 기후에 맞춘 수분 공급 & 피부 장벽 강화 중심의 더마 화장품을 개발했다.

또한, **할랄 인증(동물 유래 성분 제외 포함)**을 진행하며,
향후 UAE BPC(Beauty & Personal Care) 요청에 맞춘 제품 공급 계획을 갖고 있다.

 


 

Hurray Korea의 관점과 응원

 

ODM 기업을 연구하면서 한국콜마에 대해 더 깊이 알게 되었다.
이 회사는 단순한 화장품 제조사가 아니라, K-뷰티 산업의 성장과 글로벌 확장을 견인하는 핵심 기업이었다.

한국콜마를 분석하며 특히 인상적이었던 점은 다음과 같다.

R&D 중심 경영 – 연구개발에 대한 집중 투자로 ODM 경쟁력 확보
ODM을 넘어 OBM까지 확장 – 자체 브랜드 및 신규 사업 도전
글로벌 시장 확대 – 중국·북미 등 해외 시장 맞춤형 생산 전략
선케어 & 더마 화장품 강자 – 국내 자외선 차단제 시장 점유율 1위
건강기능식품 & 의약품 사업 확장 – 화장품을 넘어 헬스&뷰티 산업 전반으로 성장

한국콜마는 앞으로도 ODM/OEM 사업을 기반으로 글로벌 뷰티 시장에서 더 큰 영향력을 발휘할 가능성이 크다.
"ODM 기업은 결국 R&D 경쟁이다"라는 그들의 철학이 어떻게 더 큰 성장을 만들어낼지 기대된다.

특히, 최근 중동 시장을 겨냥한 더마 화장품 및 할랄 인증 제품 개발과 같은 새로운 시도들이 어떤 결과를 만들어낼지 더욱 주목할 만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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